교회와 선교 7
- Saigon Mission
- 2021년 1월 12일
- 1분 분량
베트남에는 우리 교회가 예배를 드리고 있는 칸호이가 소속된 공인교단인 베트남복음성회와 그 외 여러 교단과 교파들이 있습니다. 장로교, 순복음, 감리교, 침례교, 기독전도회, 메노나이트, 기독연합회 등 다양한 교단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각 교단별로 베트남에 들어와서 교단 설립의 시기는 다르지만 베트남 전역에 걸쳐 교회와 성도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많은 한인교회들이나 한인선교사들이 다양하게 협력하여 사역하고 있지만 대부분은 베트남복음성회를 위주로 일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조금 아쉬운 것은 대부분의 교단들이 베트남복음성회에서 파생되거나 분리가 되어져 왔기 때문에 서로 간의 부정적인 인식이 존재한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이로 말미암아 서로 간의 비난과 경쟁적인 상호관계가 형성되어 왔습니다.
다양한 교단과 교파는 기독교의 분열이 아니라 오히려 다양한 민족성과 개별적인 성향의 사람들에게 적당하게 다가갈 수 있는 긍정적인 면이 많습니다. 따라서 베트남에서도 다양한 지역과 또 여러 민족이 함께 살아가고 있는 상황에서는 오히려 필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저희 교회는 이러한 다양한 교단과 교파들과도 연합으로 사역을 전개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아직 공인을 받지 못한 교단이나 교파는 조심스럽게 접근을 해야 할 것이고 이미 공인받은 교단과 교파는 함께 협력할 수 있는 방안들을 구상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한국교회도 120년의 역사 가운데 다양한 교단과 교파들이 분열하고 세워지면서 오히려 더 넓은 분야까지 복음이 전해지고 다양한 형태의 공동체가 설립된 것은 감사의 제목이 될 것입니다. 이 땅 베트남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예배공동체와 교회가 설립될 수 있도록 기도와 관심이 필요해 보입니다.
장재식 목사
Commentaires